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소리를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배에서 왜 소리가 나는지 질문을 받으면 많은 분들이 '배고파서요'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다소 근거없는 믿음입니다. 배는 배고프거나 음식물이 부족할 때 소리가 날 수 있지만, 역시 배고프지 않거나 음식물이 가득 찼을 때도 소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르렁 거리는 소리는 위장이 아니라 오히려 소장에서 발생하는 소리일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위(또는 장)가 소리를 내면 '복명'이라고 알려진 꾸르륵 소리가 날 때 사람이 알아채지 못하는 때도 있습니다.

 

소리는 위가 비었을 때 가장 큽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배고플 때 나는 소리와 많이 연관짓곤 합니다.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장벽의 근육 수축과 액체 및 가스의 존재 때문입니다. 이것은 완벽히 정상적인 기능이며 대부분의 일상에서 발생합니다.

 

창자는 사람이 잘 때 조용해지곤 하지만, 창자에서 나는 소리가 완전히 무음이라면, 의학적으로 응급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한 복통이 동반되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세계위장장애협회(IFFGD)에 의하면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창자 내에서 섭취된 액체와 고체는 매일 분비되는 8리터의 소화효소액과 뒤섞입니다. 대부분의 소화효소는 결과적으로 흡수됩니다. 그러나 관을 지나가는 액체는 소리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소화관에 가스가 들어있을 때에 소화관에서 소리가 납니다.

 

창자 내에 항상 존재하는 가스는 공기를 삼켰거나, 대장에서 소화되지 못한 음식들이 세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수증기, 이산화탄소 그리고 다른 기체를 생성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심지어 개인이 창자 소리를 들을 수 없을 때, 의사와 간호사는 청진기를 사용해 특징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유동물질 및 가스의 소음이 모든 곳에서 발생하지만 가장 소리가 나는 곳은 '위'입니다. 가청 여부와 관계없이 다른 중요한 증상이 없는 경우의 장음은 의학적인 의미가 없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배에서의 소리는 '이동하는 모터 콤플렉스(migrating motor complex, MMC)'의 일부일 수도 있다.

 

 

위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위와 장이 MMC라고 불리는 과정을 수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위와 장이 비워진 뒤 2시간여 쯤 후에 발생합니다.

 

음식물이 없음을 감지하는 위벽 수용체가 벽재신경총(enteric nervous system)에 전기신호파동을 발생시킵니다.

 

벽재신경총: 소화관에 분포. 자율신경계와는 독립된 자율신경 기능을 가진 특이한 신경계.

 

그러면 이것에 의해 '공복 수축(hunger contractions)'이 내장 전체를 따라 촉발돼 위 내용물, 점액, 음식 잔여물, 세균 등 음식물 사이의 축적된 입자들을 밀어내는 데 관여합니다. MMC 기능이 좋지 않으면 복통, 오심, 구토, 소화불량과 관련됩니다.

 

모틸린(motilin) 이라는 호르몬은 MMC의 다른 양상을 촉발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지 않았으며 실험쥐에서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하나 알려진 것은 모틸린 수치가 식사 사이 시간에 90~120분마다 주기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리고 모틸린 분비는 사람이 식사한 후 중지됩니다. 모틸린 수치가 정점일때 역시 위와 장에서 공복 수축이 발생합니다.

 

언제 창자 소리가 문제있는 걸까?


대부분의 경우 소리나는 위장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 증후군 또는 액체와 가스가 축적되거나 증가된 근육 수축에 의해 설사가 발생하면 창자 소리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셀리악 병, 유당불내증 같은 흡수불량 상태는 과다한 장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 기능적 장 폐쇄에서 장음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창자 수축이 고형물, 유동물, 기체, 가스를 좁은 창자관으로 이동시켜 크고 때때로는 고음의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장 폐쇄가 있다면 소리는 심각한 복통과 함께 발생하며 응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과다한 당질은 소리를 유발한다


당신의 위가 놀랄 정도로 소리가 난다면 당신이 너무 많은 당분, 특히 과당, 소르비톨(일부 과일, 무설탕 껌 또는 캔디에 있는 인공감미료)을 섭취했기 때문입니다.

 

 

당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 가스, 장음을 발생시킵니다. 과당 또는 기타 당분을 많이 섭취하면 장 건강을 해치는 나쁜 방식 중 하나를 실행하신 겁니다. 시끄럽고 꼬르륵대는 위는 이로 인한 영향 중 극히 일부입니다.

 

설탕은 이스트감염, 축농증을 일으키는 균류가 선호하는 식품원입니다. 반면 유산균이 풍부한 건강한 음식은 건강을 증진하는 세균류가 잘 자라도록 만듦으로써 잠재적인 병원균이 자리잡는 것을 막아줍니다.

 

장내 세균과 미생물을 최적화 하기 위해 다음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발효식품 섭취하기
유기농 목초를 먹고 자란 우유, 낫토, 발효된 채소
프로바이오틱 보충제 섭취하기
수용성 및 불용성 섬유질 섭취하기
환기 잘 시키기(자연바람을 유입하면 실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향상시켜 건강에 유익함.)
식기세척기 대신 손 설거지 하기(연구에 의하면 손 설거지가 세척기보다 더 박테리아를 남겨서 덜 살균된 접시를 사용하는 것이 체내 면역을 자극해 알레르기 위험을 감소시킴)

 

 

장내 유익균을 위해 피해야 할 것
가공식품 소비(과도한 당, 유화제(레시틴, 카라기난, 폴리글리세롤, 잔탄검)은 장내 유익세균에 부작용을 일으킴)
항생제 섭취(항생제는 장내 유익균을 파괴함)
동물성 식품(동물은 항생제를 맞고 자람.)
염화 또는 불소화된 식수
농업 화학물(특히 글리포세이트같은 제초제)
항균비누(좋은 박테리아까지 사멸시킴으로써 항생제 내성을 유발함.)

 

관련 글

[식품 관련 물질] -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감미료 입니다.

[우리 몸의 물질 반응] - 시간 대비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빼는 방법입니다.

[식품 관련 물질] - 과일 고르는 방법(사과,배,바나나,석류,귤,오렌지,키위)입니다.

[식품 관련 물질] - 염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입니다.

[식품 관련 물질] - 장 내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 및 가스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식품 관련 물질] -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팜유 효능과 유해성 그리고 종류입니다.

[식품 관련 물질] - 일부 가공식품(햄, 우유성분)의 카라기난..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