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역류의 약물 부작용 및 자연치유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이라고 알려진 위산역류식도조임근육의 수축으로 위에 머물러야 할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가는 현상입니다. 내용물은 산성 성분인데 이것이 식도 하부를 손상시켜 마치 타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위산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식도에 심각한 손상을 발생시켜 심하면 식도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생활습관 변화, 자연 요법으로 상태를 진정시키고 심지어 위산역류의 핵심 원인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위산역류질환 약물의 부정적 기능

 

불편감 또는 견디기 힘든 증상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일반의약품, 처방약품을 속쓰림 진정을 위해 사용합니다. 약품의 가장 흔한 유형은 H2차단제와 양성자 펌프 억제제(PPl)이며 위산 생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그러나 어느 약물이 그러하듯 이 약물에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변비, 설사, 메스꺼움 및 구토가 있습니다. 이들 모두 불편하지만 특별히 심각한 정도는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H2차단제와 PPl을 장기간 사용하면 더 심각한 결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산은 알맞은 소화 및 흡수를 위해 음식물을 분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위산을 억제하면 영양 결핍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PPl은 고관절, 손목 및 척추 골절의 위험성 증가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보고됐습니다.

 

위산은 질환을 야기하는 세균을 죽이는 기능을 하는데, 만성적으로 위산이 적으면 감염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H2차단제와 PPl의 문제는 의존성입니다. 우리 몸은 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으로 산 생성을 증가하려고 함으로써 산 억제 약물에 대응합니다. 이 대응은 약물투여가 계속되면 더 이상 활성되지 않는데, 약물 투여가 중지되면 몸은 산을 과잉 생성하여 위산 역류증상을 더 악화시킵니다. 이것을 반동적 위산과다분비라고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반동적 위산과다분비의 대처법으로 H2차단제와 PPl을 계속 사용해야 한다고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생활 방식을 바꾸고, 자연요법을 이용해 반동적 위산과다분비 증상을 진정시키고, 약물없이 근본 원인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위산역류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기초


반동성 위산과다분비로 불편하시다면, 이 불편감을 예방하고 관리되도록 생활방식 요인들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우선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금연을 함으로써 위산역류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고 전반적으로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식사 중 및 식사 후 역시 유의해야 하는데요. 잠자리에 들기 전 3시간은 아무것도 먹어서는 안되고 이 시간동안은 똑바로 곧은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위장이 올바르게 그리고 완벽하게 음식물을 소화할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소화를 돕는 확실한 방법은 꽉 낀 옷 또는 나쁜 자세로 위장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식사 중에는 특히 유념해야 하고 과식을 삼가므로써 속쓰림을 피할 수 있고 소화를 쉽게 합니다. 위장이 음식물로 부풀면 식도조임근육이 느슨해져서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될 수 있습니다.

 

머리와 가슴이 약간 상승한 자세로 취침하는 것은 소화과정을 촉진시키고 속쓰림 위험을 줄여줍니다. 베개를 쌓아두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므로, 나무블록으로 침대 머리맡을 받쳐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취침 중 몸의 방향이 위산 역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도-위장이 연결되는 부위는 몸의 중앙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을 돌아보고 자면 위산과 식도조임근육의 물리적 거리를 멀어지게 함으로써 역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산역류의 자연 치유요법


1. 알로에 시럽

(사진: 알로에 베라 추출물)


알로에 베라(aloe vera)는 태양을 쬔 후 진정하는 기능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속쓰림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햇볕에 그을린 피부를 진정시키는 항염증 성질이 자극받은 식도를 진정시키고 위산역류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알로에 시럽 보충제를 매일 섭취함으로써 위식도역류질환을 진단받은 환자들의 속쓰림 빈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2. 껌 씹기


즉각적으로 속쓰림 통증을 줄이는 한 방법은 껌을 씹는 것입니다. 껌을 씹으면 타액 생성을 촉진하고 타액을 삼키는 양이 늘어납니다.

 

 

연구진은 타액이 식도로 역류된 위산을 다시 위장으로 씻겨 내려가도록 하여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식사 후 30분 간 껌을 씹음으로써 식도에서 위산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3.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수면 유도 호르몬으로서 소화관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며 위산역류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멜라토닌 보충제는 속쓰림 발생을 줄여주며, 특히 위산역류 관련한 일반의약품과 함께 섭취할 때 시너지 효과를 일으킵니다.

 

멜라토닌이 위산역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멜라토닌에 있는 항산화 성분이 식도의 염증에 대항한다는 것이 한 가지 추측입니다.

4. 소화효소


위장이 음식물을 소화하고 비우는 데 걸리는 시간은 위산역류에 매우 중요합니다. 근본적으로 위장이 느리게 비워질수록 위산 수치는 오래 상승수치에 머무르며 위장은 식도로 역류될 수 있는 음식물을 담고 있게 됩니다.

 

 

소화효소가 포함된 건강보조제는 소화과정을 돕고 알맞은 공복을 촉진합니다.

5. 감초

 


감초 뿌리는 역류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속쓰림은 역류하는 위산이 식도 연결부를 자극한 결과로 발생합니다. 감초 뿌리의 강력한 항염증 성질이 자극된 식도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피클 즙

 


몇몇 과학자는 신 맛이 나는 식품이 위산 역류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데요. 피클 즙을 마시면 신체가 위산 생성을 멈추도록 신호를 보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이 방법이 치유요법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따르고 있습니다.

 


 

관련 글

[식품 관련 물질] - 혈관을 청소하는 기능의 음식입니다.

[우리 몸의 물질 반응] - 고혈당일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8가지입니다.

[우리 몸의 물질 반응] - 양질의 수면이 동맥경화증 위험을 낮추는 연구 결과입니다.

[심리] - 불면증에 5가지 유형의 존재가 밝혀졌습니다.

[식품 관련 물질] - 변비를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우리 몸의 물질 반응] - 장내 세균(프로바이오틱스 등)의 효능, 중요성입니다.

[식품 관련 물질] - 눈에 좋은 음식입니다(노화 및 손상 방지, 눈 보호).

[우리 몸의 물질 반응] - 시력을 저하시키는 생활습관입니다.

[식품 관련 물질] - 염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입니다.

[식품 관련 물질] - 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감미료 입니다.

[우리 몸의 물질 반응] - 코르티솔(cortisol) 호르몬을 자연적으로 균형을 이루는 방법입니다.

[우리 몸의 물질 반응] - 잠을 자도 피곤한 이유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