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치실, 패스트푸드 포장재의 발암물질 PFAS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던 오랄비 글라이드 치실이 독성이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었습니다. PFAS가 사용된 여러 제품 중 패스트푸드 포장재, 치실에 있던 PFAS가 체내에 들어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놀랍습니다. 더구나 치실은 생활에 밀접하니까요.

 

이 연구의 저자는 몇몇 종류의 치실이 PFAS라는 화학물질이 다량 함유하고 있음을 밝힌 최초의 연구입니다.

 

PFAS는 많은 다양한 소비재에 사용되는 합성 화학물질과 관련한 부류를 총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PFAS는 1940년대부터 등장했으며 취사도구부터 전자제품, 심지어 패스트푸드 포장재, 페인트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연구에서는 사람들을 취사도구, 전자렌지를 사용한 팝콘, 오랄비 글라이드 치실, 종이 상자의 패스트푸드를 사용한 부류로 나눠 실험했습니다.

 

그 결과 패스트푸드 섭취와 글라이드 치실 사용한 사람들의 혈청에서, 높은 수치의 PFAS가 검출됐으며 취사도구 및 전자렌지 음식을 사용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과불화화합물(PFAS)이 제품에 사용되는 이유는?


PFAS는 끈적이기 않고 미끄러운 성질 때문에 몇몇 업계에서 높이 평가해왔습니다.

 

테프론이라는, 비점성 취사도구를 고안한 유명한 재질명을 들어보셨나요? 바로 폴리테트라 플루오로에틸렌(PTFE), 쉽게 말해 불소수지에서 나온 것입니다.

 

불소수지: 분자 중 불소를 함유한 플라스틱 총칭. 내약품성, 내열성, 전기절연성이 뛰어남. 마찰계수가 작고 접착이 곤란한 성질.

 

'글라이드' 치실 역시 PTFE를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성분을 함유함으로써 치실이 매끄럽고 미끄러워 치아 사이를 쉽게 통과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다양한 쓰임에도 불구하고 PFAS에 인간이 노출되면 건강에 나쁜 결과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 교란 물질이므로 신체가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영향을 줍니다. 아이들에 있어서 학습, 행동, 성장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 및 남성의 생식계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궤양성 대장염, 신장 문제, 고환암, 정자 수 감소 등입니다.

 

PFAS가 한번 체내에 들어오면 몇 년 간 머무릅니다. 이게 문제 중 하나입니다. 체내에 들어오면 수시간 안에 사라지는 그런 물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안


그러나 모든 치실이 PFAS를 함유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오랄비 글라이드 제품, 그리고 유사한 다른 경쟁제품 1종입니다.

 

연구에서 연구진은 18개의 서로다른 치실 제품을 대상으로 PFAS의 표지물질인 플루오린(=불소) 화학물질을 검사했습니다. 18개 제품 중 6개 제품만이 플루오린에 양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여기에 '글라이드' 종류가 3개 포함됐습니다. 이 말은 즉 1/3 비율의 제품이 PFAS가 검출된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서 치실 사용을 중단해야겠다고 변명을 가지려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본래 오래 전부터 사용되던 치실에는 이런 건강문제가 없기 때문에 치실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식품 관련 물질] -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팜유 효능과 유해성 그리고 종류입니다.

[그 외 물질] - 생활 속에서 유해한 화학물질의 노출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용·사용 시 유의점] - 슬라임 구매시 유해성분(CMIT,붕소) 유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식품 관련 물질] - 일부 가공식품(햄, 우유성분)의 카라기난..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용·사용 시 유의점] - 스케일링, 불소도포 받고 왔어요! 불소성분, 비용 정보도 함께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