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오도란트 대체품 및 유해성입니다.

롤온 형태, 또는 스프레이 형태를 선호하든지 데오도란트(체취제거제)와 발한억제제는 일상에서의 위생상 편의를 위해서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의문을 품으신다면 다음의 내용은 꼭 아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발한억제제와 체취제거제의 차이점

 

간단히 말하면, 데오도란트는 땀 분비를 막아주지는 않습니다. 대신 피부의 박테리아를 표적으로 삼음으로써 체취를 없애줍니다. 반면 발한억제제는 피부의 땀샘을 막아서 땀을 줄여줍니다.

 

성분 항목을 볼 때, 발한억제제는 알루미늄을 반드시 포함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반면 데오도란트는 향료, 항균제를 담고 있습니다.

(사진:발한제)

데오도란트의 성분이 더 나쁘게 느껴지시나요? 피부엔 어떤 영향을 줄까요?

 

피부과 전문 의사들의 말에 의하면, 데오도란트는 때때로 염화벤잘코늄(benzalkonium chloride), 트리클로산(triclosan)과 같은 살균 성분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이러한 살균 성분은 피부에 닿으면 비활성됩니다.

 

염화벤잘코늄(암모늄의 한 종류): 방부,보존제. 다량 흡입할 경우 폐 손상.

트리클로산: 항균제.

 

그러나 몇몇 민감성 피부를 가진 분들은 민감한 부위인 겨드랑이 안쪽에 발진, 가려움, 자극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반응의 격렬한 정도는 알루미늄, 알콜 등이 고함량일수록 심합니다.

 

민감성 피부의 사람들에게 대체품은 있을까요?


알류미늄 및 파라벤이 없으면서 발음하기 쉬운 성분들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크리스탈 락(crystal rock) 데오도란트'은 프탈레이트, 인공착색료, 향료가 없습니다. 올리브* 같은 드럭스토어에 있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 제가 써봤는데.. 땀이 나더라도 냄새는 안 납니다만.. 냄새가 안 날 뿐 축축함은 여전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발한억제제보다는 사용느낌이 안좋았습니다. 땀이 평소에 덜 나는 편이면 이 제품이 잘 맞을 듯합니다.)

 

천연재료의 데오도란트는 베이킹소다, 소금 결정,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민감성 피부가 있으시면 향이 변하거나, 베이킹소다 제형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알루미늄이 체내로 흡수되는가? 인체의 유해성은?

(사진: 스틱 제형의 데오도란트) 


과거에는 발한억제제의 알루미늄 입자가 인체 피부에 흡수돼 종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추측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피부 모공은 다행스럽게도 이 과정을 허용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발한억제제는 피부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피부는 모든 나쁜 것을 배출하도록 체계가 짜여져 있고, 잘 수행하는 장벽 역할을 합니다.

 

암 유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것에 대한 증거가 부족하다는 것은 확실한 상황입니다. 수년 간 수행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두 관계에 대해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 역시 건강상의 우려를 유발하는 연관성은 없음을 인정했습니다.

 

몇몇 연구진은 파라벤에 대해 심층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보존제는 유방암 조직에서 검출된 반면, 아직 직접적으로 암을 유발한다고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요즘 출시된 제품은 파라벤이 없는 것들이 많으니, 성분정보 살펴보실 때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그 외 물질] - 장미 향기 입자가 과학 분야에서 응용되었습니다.

[플라스틱] - 미세플라스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패션,예술 관련 물질] - 옷에 묻은 얼룩(땀,커피,와인,기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그 외 물질] - 생활 속에서 유해한 화학물질의 노출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 외 물질] - 실내 공기 질을 향상시키는 간단한 방법들입니다.

[이용·사용 시 유의점] - 캔들 구매시 유해성분을 반드시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사용 시 유의점] - 향수에 대한 오해 및 향수를 뿌리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