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사이에 감정(앙금)이 쌓이게 만드는 언행입니다.

연애하는 동안 남자친구 혹은 여자친구가 나와는 다른 성향이구나 하고 이질감이 들 때가 발생합니다. 또는 '이건 아닌데..' 싶은 감정이 드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여러번인 경우, 차마 말은 못 꺼내고 마음속에 누적하다가, 더 이상 참지못할 임계치에 도달하면 쌓였던 감정들이 폭발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연인사이에 앙금으로 남을 만한 비호감을 유발하는 언행을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 잘못을 자백하지 않는 것


연인사이에 있어서 각자가 최선의 모습이 아닐 때도 존재합니다. 누군가가 그의 잘못을 털어놓지 못했을 때 이는 성숙함의 부족인 동시에 그 자신을 연인 혹은 연인관계보다 더 중요시함을 의미합니다.

 

 

사과를 받는 측의 연인은 이를 수용하고 용서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인 중 어느 한 측이 사과를 하고자 대화하고 싶어할 때 신중한 뉘앙스를 내비칠 것이고 상대방은 이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파트너가 사과하려는 시도를 무시하는 것은 훨씬 더 갈등과 반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약속시간에 늦게 나타나거나, 약속시간 다 돼서 펑크내기


약속시간을 잘 지키는 것은 연인사이에서 큰 논제가 아닌 듯하지만, 시간 엄수는 곧 정중함입니다.

 

 

끊임없이 연인과의 약속에서 연인을 기다리게 만들면, 연인을 화가 치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계속 늦거나 계획을 취소한다는 건 파트너의 시간에 관해 전혀 배려하지 않는 것입니다. 제때 만나서 약속한 일정을 보내면 나의 말은 신뢰를 얻습니다.

 

계속 말과 행동이 다르게 한다면 이는 곧 파트너에게 '나는 당신과의 약속을 지킬 수 없다'고 의사표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3. 타인에게 연인과의 일들을 털어놓기


연인에게 완벽히 내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겠다는 이유로, 제3자에게 연인에 대한 감정을 털어놓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3자에게 뭐든 털어놓으면서 정작 파트너와는 중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면 시간이 흐른 후 반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파트너가 이것을 알게 된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4. 내 파트너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다 안다고 착각하기


당신과 그 연인은 관계에 있어서 각자 선택할 자유가 있음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관계가 유지되어야 하며 양측이 타협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한 사람만 늘 져준다면, 두 사람의 그림은 뭔가 잘못됐습니다. 당신의 연인이 그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게끔 당신이 그냥 두지 않는다거나, 중요한 상황에서 당신의 마음을 바꾸려고 파트너가 늘 설득하는 자세라면 이 관계는 반감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연인에게 상처주는 냉소적인 말을 하기


진지하게 생각해보지 않고 냉소적인 유머나 말을 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파트너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내가 연인에게 부정적인 언행을 할 때, 이것이 고의인지의 여부를 떠나서 상대방을 아프게 합니다. 이것은 서로의 유대관계를 해치고 반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확실히 승패가 가려질 때까지 싸우는 것


누가 옳고 그른지 따지기 위해 싸우는 것은 결국 승자와 패자를 겨루자는 의미와 같습니다. 이런 태도는 어느 관계이든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관계가 오래 지속되길 원한다면 연인은 각자 타협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싸움이 빈번했고 한 측이 늘 옳은 경우는 없었다면, 옳고 그름을 따지는 상황은 항상 서로에게 반감을 형성할 것입니다.

7. 연인의 성공을 질투하는 것


예를 들어 나는 몇 년 째 인정받으려고 고군분투하는데, 연인은 승진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어쩌면 자연스레 약간의 질투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관계가 경쟁적으로 변화하는 순간, 어느누구도 통제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시기심 많은 연인은 그들이 즐거워하는 활동 및 기회로부터 파트너를 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트너와 나는 한 팀이기 때문에 그의 성공은 곧 내 성공입니다. 따라서 질투심이 연인사이를 끼어들어야 할 명분은 없습니다.

 

 

 

반감은 관계에 해롭기 때문에, 파트너에게 반감을 느끼기 시작하는지의 유무를 잘 알아차려야 하며, 혹은 나에게 반감을 느끼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반감과 그 원인을 알아차렸을 때, 이것들이 슬며시 연인 사이에 나타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가스라이팅 하는 사람과 어떻게 안전하게 이별할까요?

연인관계에 확신이 없다면 이 질문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불안형 애착의 특징, 그리고 회피형 애착과 만나면 발생할 결과입니다.

연인가능성 있는 누군가가 나를 좋아하는지 아는 방법입니다.

동거 또는 결혼 유경험자의 만족감에 관한 연구결과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