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에 백태가 발생하는 이유, 제거 방법, 예방 방법입니다.

'설태'란 혀의 등쪽(입천장과 닿는 쪽) 표면의 전체 혹은 넓은 부위에 걸쳐 하얗게 혹은 검게 변하거나 털이 난 것처럼 보이는 증상입니다. 그 중 백태(white tongue)란 혀의 어느위치든지 회색빛~하얀색 물질이 씌워져 있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혀 전체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혀 색깔은 옅은 분홍색입니다. 반면 백태는 흰색, 회백색, 누런 빛을 띄는 흰색입니다.

 

설태가 발생하는 서로 다른 이유들이 있으며 각 원인별로 대처법이 다릅니다. 설태는 일반적으로 해로운 증상은 아니지만 드문 경우 심각한 상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백태가 발생하는 원인


백태가 발생하는 대부분의 흔한 원인은 불량한 구강 위생 때문입니다. 인간의 혀는 '돌기'라는 작은 봉우리로 뒤덮여 있습니다. 여기가 잘 관리되지 않으면 돌기가 부풀어 오르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세균, 파편, 음식물 입자, 죽은 세포가 돌기 사이에 달라붙으면 마치 하얀 무언가가 씌워진 것처럼 하얗게 보입니다.

 

백태를 유발하는 구강 위생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입으로 숨쉬거나, 수면 중 입을 벌림으로 인한 구강 건조
* 치아를 올바르게 닦지 않거나 치실질을 하지 않음
* 혀를 닦지 않음
* 탈수
* 의치, 보철물, 치아의 뾰족한 부분으로 인한 자극
* 계속되는 음주
* 흡연, 씹는 담배 등

 

기본 구강 위생은 반드시 지켜야 하지만 구강위생을 지켰음에도 불구하고 백태를 유발하는 몇몇 경우가 있습니다.

 


1. 구강 편평태선


구강 편평태선은 부분적으로 진한 흰색 구진이 입 안과 혀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이 하얀 부분은 궤양 또는 볼 안쪽이나 잇몸이 아픈 증상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진(papule): 직경 0.5~1cm의 동그란 모양이 피부에 솟아올라가 있음. 끝이 뾰족하거나 둥그렇다.

 

2. 구강 백반증


백반증은 흰 부분이 입 주변과 혀에 나타납니다. 주로 담배나 음주로 인해 자극이 발생하여 나타나며 염증이나 보철물 자극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백반증이 발생한 부위는 그 자체로 통증이나 불편감은 없습니다. 드문 경우 심한 합병증이 있습니다.

 

3. 구강 칸디다증


백태는 다양한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 칸디다증은 백태를 유발하는 한 질환인데요. 칸디다균에 의해 세균감염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색깔은 옅은 황백색~백색이며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면역체계가 약한 분들은 이 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최근에 항생제를 복용했거나 화학요법을 경험한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구강 위생이 불량하거나 잘 들어맞지 않는 보철물을 끼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또한 천식으로 인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흡입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 같은 특정 질환이 이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매독


매독은 널리 알려진 성매개감염으로 입 안에 백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독이 치료되지 않으면 입 안에 백태가 발생하며 따갑습니다. 매독은 병원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5. 그 외


드물지만 때때로 심각한 질환은 혀에 부분적으로 백태를 일으킵니다.

 

 

구강암 또는 설암은 백태를 유발하며 다른 구강 질환 역시 백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근본적인 만성 염증성 질환은 백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백태를 제거하는 방법


1. 유산균


유산균은 백태와 같은 구강 증상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유산균은 소화기관에 유익한 세균 종류입니다.

 

 

많은 유산균에 대한 연구가 장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만 유산균은 입, 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유럽 치과 저널의 연구에 의하면 유산균이 장 뿐만 아니라 구강 내에 공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몇몇 경우 이 균은 감염세균과 다른 유해세균에 맞서싸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직 근거가 결정적이지 않지만 유산균은 구강 환경의 균형을 맞춰주고 백태를 피할 수 있습니다.

 

2. 베이킹 소다 스크럽


섭취가능한 베이킹 소다를 칫솔에 묻혀서 혀, 치아, 잇몸을 문지르면 백태를 유발하는 세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베이킹 소다가 입 안 염증을 주로 유발하는 연쇄(상)구균, 칸디다 세균을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생 마늘


생 마늘을 섭취하면 칸디다 균 염증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늘의 알리신 화합물이 칸디다 균과 싸우는 데 효과적임을 연구에서 밝혔습니다.

 

 

4. 백태 제거기 사용(일명 혀 클리너)


혀를 앞에서 뒤로 부드럽게 긁어내면 세균, 입 안에 머물던 파편들을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백태 예방 방법


기본적인 구강 위생을 잘 지키는 것이 기본입니다. 치아는 하루에 최소 2번 닦아야 하며 하루에 최소 1번 치실을 사용합니다.

 

 

많은 분들이 혀 클리너를 매일 사용하거나 칫솔로 혀를 닦아 구강 위생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생활 방식에서는 담배, 술을 피하며 다양하고 영양가있는 식단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6개월마다 치과에 가서 정기검진을 받으면서 입을 청결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진단과 치료를 받기 위해 어떠한 우려되는 증상이든지 의사에게 말해야 합니다.

 

관련 글

 몇몇 치실, 패스트푸드 포장재의 발암물질 PFAS입니다.

 입에서 마늘냄새 양파냄새 없애는 방법입니다.

 얼굴을 찡그릴 정도의 불쾌한 입냄새가 나는 원인입니다.

고혈당일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8가지입니다.

 약물 부작용을 예측하는 기술이 향상됐습니다.

 스케일링, 불소도포 받고 왔어요! 불소성분, 비용 정보도 함께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