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식이유황)의 부작용 및 효능 7가지입니다.

식이유황의 정식 명칭은 '메틸설포닌메테인(Methylsulfonylmethane, MSM)'입니다. 유기 황 화합물이며, MSM으로 더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MSM 식이유황 부작용

 

넓은 범위의 질환과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건강식품 보충제로 유명합니다.

 

이 물질은 식물, 동물, 인간이 자연적으로 갖추고 있는 황 화합물입니다.

또한 식품 보충제로서의 파우더 및 캡슐 형태로 만들기 위해 연구실에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MSM은 병원을 가지 않고도

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며 면역력을 높이려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에서는 관절염부터 주사(일명 빨간 코)에 이르는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기능을 뒷받침합니다.


MSM 부작용


MSM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며 성분 자체가 소소한 부작용에 잘 견딥니다.

 

MSM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여러 독성 연구가 수행됐으며
하루에 최대 4.8g까지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MSM에 민감한 분들은 중등도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심, 복부팽만, 설사, 피부자극, 눈 따가움

 

또한 MSM이 알콜과 맞닥뜨려 반응할 경우 황 성분으로 인해 부작용 증상이 우려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msm 부작용 효능


MSM 효능


1. 관절 통증 완화


무릎, 허리, 손, 엉덩이의 통증 원인 중 흔한 퇴행성 관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결과, MSM은 체내 염증을 상당히 줄여줬습니다. 또한 연골 파괴를 막아줬습니다.

 

50세 이상의 성인 1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2주 간 MSM 1,200 mg을 포함한 보충제를 섭취해 치료기능을 살폈습니다.
그 결과 관절의 통증, 경직, 부종이 위약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효능을 경험한 참여자들은 걷거나 침대에서 일어날 때 어려움이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삶의 질이 향상됐다고 말했습니다.

 

2. 글루타티온 수치를 증가-> 항염증효과


MSM의 항염증 성질은 과학계 연구에서 상세히 드러납니다.
MSM은 NF-kB라는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단백질 복합체를 차단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전신 염증과 관련한 신호적 단백질인 '종양 괴사 인자-알파'와 '인터루킨6'의 발생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MSM은 글루타티온의 수치를 높여주는데요.
이는 인체에 생성되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이라고 합니다.

 

한 예로, MSM 보충제는 위궤양이 있는 실험쥐의 염증을 상당히 줄였습니다.
바로 종양괴사인자와 인터루킨을 포함한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막았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글루타티온 수치를 높였습니다.

 

3. 운동 후 근육손상 및 스트레스를 줄임-> 회복 빠름


MSM은 격한 운동 후의 근육 손상 및 산화적 스트레스와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회복을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기진맥진케 하는 운동 중 근육은 손상되며 산화적 스트레스가 증가합니다.

 

18명의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MSM 파우더를 체중 1kg 당 50mg씩 열흘 간 섭취했습니다.
그 결과 14km의 조깅으로 인한 근육 손상이 상당히 감소했으며 항산화물질을 증가시켰습니다.

msm 식이유황

 

4. 관절염 통증 및 경직 감소


MSM은 강력한 항염증 성질이 있기 때문에 관절염 관련 증상 개선을 위한 약물의 대체재로 종종 사용됩니다.

 

49명의 무릎 골관절염 환자들이 12주 간 하루에 3.4g의 MSM을 섭취했고
그 결과 통증 및 경직이 감소했으며 신체기능이 향상됐습니다.

 

또한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글루코사민 황산염, 황산 콘드로이틴, 보스웰릭산 같은 보충제의 효과를 강화해줍니다.

 

한 연구에서 MSM글루코사민 그리고 콘드로이틴동시에 효과를 발휘하면
각각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 및 경직이 더 효과적으로 감소함을 나타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MSM을 매일 5g, 보스웰릭산을 7g씩 함께 섭취하면
무릎 골관절염 통증 및 기능 개선에 글루코사민보다 훨씬 효과를 보였습니다.

 

5. 염증 감소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 완화


MSM은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기침, 호흡곤란, 코막힘, 재채기, 피로)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눈물, 재채기, 따가움, 콧물, 코막힘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흔한 요인은 동물 털, 화분, 곰팡이 입니다.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고 나면, 프로스타글란딘과 사이토카인 같은 염증성 물질이 분비되는데요.
이로 인해 불쾌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MSM은 염증을 진정시키고 사이토카인 및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막음으로써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킵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가진 5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0일 넘게 하루에 MSM을 2,600mg씩 섭취한 사람들은 따가움, 코막힘, 호흡곤란, 재채기, 기침이 감소했습니다.

 

6. 면역력 증진


MSM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글루타티온 수치를 증가시킴으로써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면역력은 스트레스, 질병, 영양부족, 수면부족, 활동부족 등으로 인해 약화됩니다.

MSM같은 황화합물은 면역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 예로, MSM은 면역력을 약화시키는 산화적 스트레스 및 염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염증물질 수치를 줄임으로써 면역체계가 가질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글루타티온 생성은 전반적인 건강과 면역체계에 매우 중요합니다.

7. 케라틴 강화로 인한 피부 개선

msm 식이유황 부작용


케라틴은 머리카락, 피부, 손발톱의 구성요소인 단백질입니다.

시스테인(=함황)이라는, 황을 함유한 아미노산을 고함량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슬린 머리카락에서 황 냄새가 나게 됩니다.

 

MSM은 케라틴에 황을 공급해줌으로써 피부 건강에 유익합니다.
이로인해 케라틴 단백질이 강화됩니다.

 

MSM은 염증을 줄여주는데, 염증은 피부세포를 손상시키며 주름같은 노화 흔적을 유발합니다.

 

또한 주사(=빨간 코) 같은 문제적 피부 증상을 줄여주는데요.
주사는 피부의 발적, 자극, 염증을 일으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MSM을 피부에 도포했을 때, 빨간코로 인한 발적, 따가움, 염증, 수분도를 상당히 개선시켰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