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의 원인과 완화 방법입니다.

40퍼센트의 사람들이 일주일의 대부분을 피곤해 하며 일어난다고 합니다. 저도 그런 편인데 이것이 단지 피곤해서인지, 뭔가 심각한 것인지 제 몸인데도 저조차도 헷갈렸습니다.
경계가 모호하긴 하지만, 피곤한 것과 번아웃은 엄연히 다릅니다. 번아웃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기분이 좀 나아지는지 제가 아는 지인 중 전문가가 있어서 여쭤봤습니다.

 

늦게까지 일 하고 아침 일찍 출근하느라 몹시 지쳐있는 분들은 '번아웃'이라고 불리는 건강 문제에 서서히 가까워지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번아웃은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소진 상태입니다.
피곤함은 번아웃의 증상 중 하나이지만, 번아웃은 그 외 다른 신체적 혹은 정신적 증상들로 인해 악화됩니다.

차이점을 말해보자면, 피곤함은 마치 모든 실린더가 작동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해야할 일에 대해 기능하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완전한 '번아웃' 상태라는 극도의 고통 상태에서는 일상적인 혹은 일적 수준으로 더 이상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누군가 피곤하거나 지쳐있다면 그들은 슬픔 또는 걱정과 같은 감정을 겪는 것입니다. 반면 번아웃은 몸과 마음이 압도돼 아무 의욕이 없는 무력한 상태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


번아웃인지 판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모두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가 항상 번아웃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번아웃 증후군 체크리스트가 인터넷에 있으니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번아웃의 주요 증상 중 세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신체적 정신적 소진 상태
신체적으로 피곤한 상태 뿐만 아니라 매일 진이 빠진 기분이 듭니다.
소진감 외에도 불면증, 깜빡거림, 물리적 통증, 면역력 약화로 인한 질환  그리고 우울감, 화남, 걱정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냉소감 및 무심해짐
비관적이고 부정적이며 다른 것들에 무관심해집니다. 무력감에 안주하는 상태가 되어 어떤 다른 것도 관심두지 않습니다.

 

3. 효율감, 성취감이 사라짐
짜증이 나고 산만해지고, 예전처럼 의욕이 없습니다. 업무에 핵심이 있는지에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

이 정신적 육체적 고통의 모든 원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이는 만성 스트레스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언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문화는 우리의 민감성을 높입니다. 끊임없이 우리를 연결시켜줌으로써 기술은 더 많은 정보, 연결 및 자극을 원하는 두뇌의 중독성을 자극합니다.

 

다행히도 하루이틀의 밤샘이 번아웃을 야기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스트레스 요인(업무 관련, 감정적 또는 사회적)이 장기간 지속되고 신체와 정신이 버티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몸은 더 많은 코티솔을 생산하는데, 이것이 번아웃의 원인이 될 만한 스트레스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번아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있는 사람은 동분서주하는 CEO뿐만이 아닙니다. 젊은 여성들은 성취도가 높은 임원들보다 높지는 않더라도 그들과 맞먹는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직장 관련 스트레스 이외에도 여성들은 사회적 상황, 사회적 편견, 가족 압력, 그리고 다른 형태의 정서적 스트레스로부터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수성이 높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스트레스에 더 깊이 영향을 받으며, 이것은 스트레스 호르몬으로부터 뇌와 신체에 더 많은 양의 손상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건전하게 표출하기보다는 스트레스를 내면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번아웃에 이겨야 할 자신을 보살피는 방법

번아웃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건강을 조절해서 덜 스트레스받는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1. 자기돌봄 연습하기

자기돌봄과 자기인식은 번아웃이 우리를 막기 전에 불균형적인 증상들을 우리가 스스로 알아채고 확인하는 것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당신 자신을 몰아세우지 마십시오. : 코티솔을 유발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제거해야 합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휴가를 가거나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밤이나 주말에는 시간을 정해서 일하고 그 이상은 일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러나 번아웃에서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하루만에 자기돌봄으로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2. 우선 순위를 설정하기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합니다. 이것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집중할 작업과 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을 의미 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하면, 자기돌봄의 시간을 확보해 줍니다.

 

3. 눈 감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휴식은 회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일주일에 7~9시간씩 눈을 감고 있는 물리적인 시간을 목표로 합니다.

 

4. 영양가있는 음식을 먹는다.

영양가 있는 식단 역시 중요한 부분입니다. 겨울에는 뼈 국물, 수프, 아보카도, 버터 기름, 견과류, 씨앗과 같은 건강에 좋은 지방이 많이 있습니다.

 

5. 친구들과 어울려 운동을 하고 외출하십시오.

그것은 완벽한 활동입니다. 즐겨 어울리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심혈관에 좋은 운동을 하고, 자연을 충분히 만끽하기를 제안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정신건강적으로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최선의 선택입니다.

 

번아웃 (burnout)으로부터 회복하는 것이 빠른 해결책은 아닙니다. 그것은 약간의 시간과 헌신을 필요로 합니다. 소진되어 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기 때문에, 회복하고 재충전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복의 방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건강을 회복하고 뇌의 균형을 맞추는 개인마다 특화된 처방을 하기 위해서는 번아웃 증상을 일으킨 것들이 무엇인지 각 개인마다 철저한 분석을 해야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