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 봉투 vs 종이 쇼핑봉투 무엇이 환경에 좋을까요?

비닐봉투를 사용하는 대신 종이 쇼핑백을 사용한다고 해서 환경에 더 나아질까요? 종이 쇼핑백은 쓰레기 측면을 제외하고는, 모든 종류의 비닐봉투와 견주어 볼때 더 큰 환경적인 영향을 줍니다.

 

종이 쇼핑봉투 vs 비닐 쇼핑봉투 vs ???

 

2011년에 발표된 영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모든 종류의 쇼핑백에서 나타나는 환경적인 영향 중 가장 막대한 것은, 사용 자체나 버려지는 방식이 아니라 생산 과정 중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재사용이 가능한 종이 쇼핑백은 슈퍼마켓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얇고 가벼운 비닐봉투보다 제작 과정에서 더 많은 자원을 요구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결책으로 종이 사용에 달려들지만 물, 화석 연료 및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종이를 생산합니다. 2006 년 스코틀랜드 연구에 따르면 종이 봉투를 만드는 데 4배나 많은 물을 소비합니다. 연구진은 또한 온실 가스를 3배나 많이 방출하고, 대기 산성도를 높이며, 고체 쓰레기(더 무겁고 두껍기 때문에)를 발생시키고 더 많은 대기 오염 물질을 배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종이 봉투 생산은 비닐 봉투 생산보다 수로의 부영양화(영양염 과부하)를 14 배나 더 많이 유발합니다.

 

그나마 비닐 봉투보다 나은 종이 쇼핑백의 장점이라면, 종이 쇼핑백은 훨씬 쉽게 분해되고, 재활용 방법의 여지가 비닐봉투보다 많다는 것입니다.

 

생분해성 vs 비료화 뭐가 더 좋을까요?

 

그렇지만 정기적으로 물건 구매할때마다 생기는 구겨진 종이봉투 또는 구겨진 비닐봉투를 따로 보관하여 다음 물건 구매에 사용한다는 건..쉬운 일은 아닙니다.

지난 14일, 보스턴(Boston)의 비닐봉투 사용 금지 조치가 발효되었습니다. 캠브리지(Cambridge)와 브루클린(Brookline) 같은 많은 대도시 지역이 이미 그렇게 시행하고 있었는데, 최근 보스턴이 이에 합류한 것입니다.

이 금지는 대부분의 소매점에 해당되고, 구입한 품목을 휴대하기 위해 고객이 사용하는 모든 일회용 포장백을 포함합니다. "기업들은 고객들이 재사용이 가능한 쇼핑백을 사용하도록 장려해야한다"고 조례에 언급되었습니다. 그러나 소매점은 재사용 또는 재활용 가능하거나 비료로 사용가능한 가방을 가방 당 5센트이상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예외로는 포대, 세탁 / 드라이 클리닝 백, 신문 백 및 육류 또는 냉동 식품 랩 용 가방이 포함됩니다.

그런데 생분해가능한(biodegradable) 것과 비료화가능한(compostable)은 동일한 것이 아니며, 이 단어들은 혼용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생분해성'이란 자연에 존재하는 미생물에 의해서 분해 가능한 모든 물질을 말합니다. 비료화 가능한 물질이란 유기 물질이고, 분해되어 영양이 풍부한 토양이 되는 것입니다.

 

정말 환경을 생각한다면, 핵심은 '재사용'

 

어떤 소재의 가방을 선택하든지, 핵심은 '재사용'입니다. 대부분의 환경적 영향이 생산과정으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재사용 가능한 봉투가 어떤 소재이든 많아질 수록 환경적인 영향이 덜 하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플라스틱 과학자 또는 엔지니어든지, 어떤 유형의 플라스틱이라도 그것이 무엇인지에 관계없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작고 작은 '마이크로 플라스틱'으로 분해될지언정 절대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것이 대부분의 산업 퇴비화 설비가 생분해성 또는 비료화가능한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입니다.이 물질은 완전히 퇴비되지는 않고 퇴비에 플라스틱 잔여물이 남습니다.

퇴비화는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3 ~ 6 개월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좋은 답변이 아닙니다. 게다가 그것은 단지 부분적인 분해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주요 소매점에서 재활용 수거함을 통해 재활용 가방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방 재활용 트렌드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노력과 환경에 대한 진정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